KOSEA : 동남아시아 스템 교육을 위한 한국 기업체 협력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6/21 16:02

KOSEA
Korean Corporations for SouthEast Asian Stem Education(KOSEA)
동남아시아 스템 교육을 위한 한국 기업체 협력

스템교육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을 포함한 새로운 창의적 인재교육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의미한다. 미국을 포함 영국과 호주 등 국가에서는 이미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스템(STEM) 교육을 핵심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시작된 스템교육을 바탕으로 코트라 방콕무역관에서는 CSR(기업의 사회적 공헌) 행사의 일환으로 태국 교육부와 함께 태국의 스템교육 활성화를 위한 행사를 개최했다.


6월 10일 촌부리 Science-Based Vocational College에서 펼쳐진 이날 행사는 코트라 방콕무역관 김현태 관장의 개회사에 이어 문승현 주태국한국대사의 축사와 촌부리 Science Vacational의 대학장의 축사가 이어졌고 코트라와 SEAMEO 그리고 NGO 굿네이버스 간의 MOU 체결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한편, SEAMEO의 Dr. Pornpun과 문승현 대사는 이날 참석한 후원사 10개 기업들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또한 축하공연으로 현재 태국에서 VOICE KIDS 2020에서 우승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던 크리스타 양이 한국어 노래를 불러 큰 호응을 얻는 모습이었다.


행사에 참석한 문승현 대사와 참석자들은 코트라에서 마련한 각 회사별 부스를 돌며 우리나라 교육 기자재들을 살펴보고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나라 교육 기자재 회사들과 문화원, 교육원, 한태상공회의소 등 기관과 단체 등 약 20여개사가 참가한 이번 행사는 지난 2020년 1회 때보다 더욱 풍성한 모습이었으며 참석한 학생들 역시 더욱 큰 관심을 갖고 행사에 참석하는 모습이었다.

메인행사장에서는 과학창의 인재육성 캠프가 진행되었으며 해당 캠프는 교육에 소외된 지역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 80~1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한국 교육콘텐츠를 활용한 과학/수학/코딩 분야 경진대회 형식이었다. 참가 기업은 K-에듀 기업과 소셜벤처, 중소기업 등 16개사였으며 이들 기업들은 플레이펙토, 콘센트, 타임에듀, FRG코리아, 삼쩜일사, 럭스로보 등이었다.

SEAMEO(Southeast Asia Ministers of Education Organization : 동남아 교육장관 기구)와 굿네이버스 그리고 코트라가 함께 하는 업무협약 체결식은 태국 교육산업 발전 및 한국 기업의 태국과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해 체결되었으며 이는 SEAMEO 회원국인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폴, 태국과 동티모르, 베트남 등 11개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교두보를 위한 중요한 한걸음이 되었다.

상생협력을 기반으로 양국 공동번영과 교역 확대를 추진하는 신남방청책에 부합하는 사업으로서 대사관과 한국문화원, 한국교육원, 한태상공회의소 등의 협업을 통한 한류 문화 체험관을 운영하고 단체를 소개하였으며 특히 지방소재 소도시 학생들에게 한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2022년 2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KOSEA는 앞으로 코트라 방콕무역관에서 현지 여건에 부합하는 코트라型 CSR 사업 모델로 정례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코트라 방콕무역관에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앞으로 K-에듀 15개사와 SK, 포스코 협력사 4개사, 지사화 기업 2개사의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신규 진출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을 주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트라 방콕무역관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 발생한 성과는 업무협약 체결 3건, 교육관련 상담 50건과 상담액 10만 달러, 계약 추진액 3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상생협력 기부 역시 총 2만 달러규모의 자사제품과 후원금 기부를 달성했다고 전했다.